2012.01.01 18:59

일시 : 2012년 1월 1일 16시

담당 : 유은혜 홍보위원장

민주주의자 김근태 사회장 장례위원회

브 리 핑

 

2011년 12월 31일, 뉴욕타임즈 등 해외언론에서는 민주주의자 김근태 별세에 대한 보도가 있었습니다. 민주주의자 김근태의 정치적, 평화적, 민주적 활동들에 대한 업적이 자세히 소개되었으며, 국제적인 관심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기사의 원문과 번역본은 공식 추모 사이트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제 말씀드린대로 로버트 케네디 정의/인권 센터로부터 민주주의자 김근태를 추모하는 서한을 전달 받았습니다. 로버트 케네디의 따님인 케리 케네디가 김근태·인재근과의 특별한 인연을 소개하고 안타까운 추모의 마음을 전하였습니다. 이 역시 원문과 번역본은 공식 추모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1년 12월 30일 마련된 빈소에는 오늘 오후 4시 현재 대략 3만 4천여명의 조문객이 다녀가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오늘 조문객 중에는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 정의화 국회부의장, 정진석 전 수석, 홍세화 진보신당 대표, 임동원 전 장관 등이 다녀가셨습니다.

 

내일 오후 5시 명동성당 문화관에서 민주주의자 김근태 추모 미사 후 추모 문화제를 진행합니다. 같은 시간 전남 광주 YMCA 무진관에서도 추모 문화제가 열릴 예정입니다. ‘민주주의자 故 김근태 추모 문화제’의 사회 권해효, 조사는 손학규 전대표와 이계안 전 의원, 공연 출연진으로는 장사익, 안치환, 이애주, 김원중, 권진원, 권해효, 윤민석, 손병휘, 노래를 찾은 사람들, 꽃다지, 우리나라 등이 함께 할 예정입니다.

 

여러 사정으로 서울대 병원을 찾지 못하신 분들과 추모 문화제에 참여하는 시민들의 조문을 위해 문화관 앞에 시민 분향소를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서울대병원 분향소에서 방영되고 있는 민주주의자 김근태 추모 동영상은 네티즌이 자발적으로 제작하여 보내주신 것입니다. 동영상의 노래는 라는 김진숙 위원장의 시를 윤민석씨가 작곡하여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내일 추모 문화제에서는 정직, 진실, 순수, 평화 등 고인의 삶을 상징하고 추모하는 의미로 흰색의 드레스코드를 정했습니다. 추모제에 참여하는 분들이 작은 소품(목도리, 모자, 장갑 등)으로 김근태 의장 가시는 길에 함께 하게 될 것입니다.

  

<끝>
 

공식 추모 사이트

http://www.facebook.com/forevergt,

http://cafe.naver.com/dreamgt,

http://gtcamp.tistory.com/)

신고
이전버튼 1 2 3 4 5 6 이전버튼